제품 관리/PO, PM, 기획자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 OKR

Damon Cho 2022. 11. 10. 07:13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양장본 HardCover)
★ 일본 아마존 경영경제 부문 베스트셀러 ★ 구글, 트위터, 에어비앤비, 우버 등 실리콘밸리 기업들의 목표관리 전략! ★ 한 젊은 기업의 가상 스토리로 이해하는 OKR의 개념과 실전 적용 4차 산업혁명과 함께 기업과 시장의 지형도 변화의 급물살을 타고 있다. 기술화, 정보화는 세계를 풍요의 시대로 이끌어 풍요로운 공급 속에서 한계비용은 0으로 치닫고, 이제 시장은 넘쳐나는 자원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이런 세상에서 기업들은 기하급수 조직이 되어야 한다는 요구를 받고 있다. 기하급수 조직은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기업의 개념과는 전혀 다른 것으로, 급속도로 발전하는 기술과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자원들을 제품과 서비스에 활용해서 기하급수적 성장을 이뤄낸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구글, 우버, 페이스북, 에어비앤비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처럼 수많은 기술과 자원을 연결해 활용하려면 내부 시스템과 운영이 매우 견고하고 정확하게 조정돼야 할 뿐 아니라 업무 형태와 성과 측정 방식, 리스트 대응 등 여러 면에서 기존의 기업과는 전혀 다른 개념으로 움직여야 한다. 또한 기존의 위계적 질서에 따라 지시를 받고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닌, 수평적이고 네트워크 위주의 협업이 중심이 되어 프로젝트를 공유한다. 따라서 기하급수 기업은 투명하고 개방적이며 공유적인 성질을 지닐 수밖에 없다. 이런 기하급수 기업의 운영 환경을 만들어주는 도구의 하나로 OKR(Objective and Key Results, 목표 및 핵심 결과지표)이 주목받고 있다. 구글에서 사용된 것으로도 유명한 OKR은 기업이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어떻게 달성했는지 추적할 수 있게 해주는 목표 설정 프레임워크다.
저자
크리스티나 워드케
출판
한국경제신문
출판일
2018.11.23

 

최근에 OKR 설정을 고민하며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을 읽었다.

 

책의 앞부분은 소설 형식으로 창업 및 OKR을 설정하는 과정을 소개해 흥미를 유도하고, 책의 뒷부분은 OKR을 설정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자세히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OKR 설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가볍게 읽어보기 좋다.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내용 세 가지를 뽑아보면 다음과 같다. 

  1. OKR의 중요성을 그리스 신화에 빗대어 소개한 서문
  2. OKR을 설정할때 자신감 점수 50%를 기준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파트
  3. OKR을 사분면으로 시각화하는 파트

 

목표 달성 과정을 그리스 신화에 빗대어 소개한 서문

뻔한 내용이지만 그리스 신화와 연결시켜 자연스럽게 소개한 내용이 인상적이었다.

  • 스파르타에서 가장 빨리 달릴 수 있던 여인 <아탈란타>는 결혼 생각이 없었다. 아버지는 딸의 독신 계획을 용납하지 못했고 달리기 시합을 열어 그녀보다 빠른 남성에게 시집을 보내기로 한다. 전 세계에 그녀보다 빠른 남성은 없었고 그녀와 경주했던 남성들은 모두 죽임을 당한다.
  • <히포메네스>가 등장하며 반전이 시작되는데, 그는 황금 사과 세 개를 준비해 그녀가 앞지르기 시작할 때마다 황금 사과를 던져 그녀를 유혹했고 간발의 차로 그녀를 앞지를 수 있었다.
  • <아탈란타>는 충분히 이길 수 있는 실력이 있었음에도 황금 사과의 유혹해 현혹되어 자유를 잃게 되었다는 이야기.

 

스타트업은 훌륭한 목표를 세우고 매주 그 목표들을 달성하는 데 전념해야 하며, 그렇게 달성한 목표들을 축하하면서 나아가야지만 비로소 성장할 수 있다. 그 길에 어떤 반짝이는 사과들이 굴러오든 상관하지 말아야 한다.

 

스타트업의 적은 결국 시간이다.

 

그리스 신화 내용이 궁금해서 유튜브를 찾아봤는데 재밌는 영상을 발견했다. 사랑을 쟁취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철벽녀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 사랑도 '슬기로운 전략'이 필요하다!

 

OKR을 설정할 때 자신감 점수 50%를 기준으로 목표를 설정한다.

OKR을 정리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두 가지 부분에서 고민이 든다.

  • Objective를 작성할 때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고 가슴 뛰는 목표를 적어야 하는데 어떤 문장으로 적어야 할까?
  • Key Result를 수치화할 때 수치 목표는 어떻게 정해야 할까? 아주 어려운 목표로 잡아야 할까? 쉬운 목표로 잡아야 할까?

책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답을 가이드해준다.

 

Objective는 영감을 주는 목표로 사명 문구와 비슷하지만 기간이 1년 이하로 짧다는 점이 다르다.

좋은 목표의 예시 나쁜 목표의 예시
- 사우스베이의 기업 대상 커피 시장을 장악하자.
- 훌륭한 최소기능제품(MVP)을 출시하자.
- 팰로앨토의 쿠폰 사용 습관을 바꾸자.
- 다음 분기를 끝장낼 거래를 체결하자.
- 판매 실적 30% 증가
- 사용자 수 2배 증가
- 시리즈 B 펀딩으로 5,000,000달러 유치

 

위에서 소개한 나쁜 목표의 경우에는 핵심 결과 지표이기에 Objective로는 적합하지 않다.

 

OKR은 항상 도전적인 목표들이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신감 점수를 10점 만점에 5점을 적용하는 것이 있다.

 

자신감 점수가 10점 만점에 5점이라는 말은 목표 달성 확률이 50% 라는 것이다. 자신감 점수가 1점이면 불가능한 목표, 10점이면 너무 쉬운 목표로 방어적인 목표가 된다. 그래서 Key Result(핵심결과지표)를 정할 때는 당신과 당신의 팀이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더 큰 목표를 위해 힘껏 밀어붙일 수 있는 적절한 지점을 찾아야 한다. 그 지점은 성공과 실패 확률이 50%인 지점이다.


마음속 깊은 곳에서 '이것들을 달성하려면 젖 먹던 힘까지 끌어와야겠네'라는 생각과 함께 조금 재미있는 기분이 든다면 핵심 결과지표를 제대로 세운 것이다. '우린 망했네, 망했어'라면 너무 어렵게 세운 것이다. '좀 열심히 하면 할 수 있겠네'라고 생각하면 너무 쉬운 것이다.

 

OKR을 시각화하고, 추적하기!

한 장의 냅킨으로 시각화한다고 했을 때 이렇게 사분면으로 쪼개어 정리할 수 있다.

 

1. OKR 현 상황

OKR 섹션에서 가장 인상깊은 항목은 KR 달성 여부에 대한 자신감 점수를 10점 기준에 5점 (50%)로 정하고 트래킹 한다는 내용이다. 매주 진행상황을 점검하며 자신감 점수가 올라갔는지, 내려갔는지를 점수로 표기하고 그 이유를 논의한다.

 

2. 건전성 지표

목표를 위해 분투하는 동안에도 꼭 지키고 싶은 것을 함께 봐야 한다. 절대로 손상돼서는 안 되는 건 무엇인가? 고객들과의 중요한 관계? 코드 안정성? 팀의 복지? 상황이 안 좋아지기 시작하면 표시하고 그에 대해 논의한다.

 

3. 이번 주 우선순위

이번 주에 반드시 완수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 서너 가지는 무엇인가?

 

4. 월간 우선순위

다가오는 일 중 팀이 도울 수 있거나 대비하기 위해 알고 있어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

 

이렇게 시각화 된 OKR 계획은 보고서에도 그대로 활용될 수 있다.

 

OKR은 하향식으로 진행되지 않고 양방향으로 진행될 때 훌륭해진다.

  • 영감을 주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세워라.
  • 바라는 최종 상태를 향해 언제나 당신과 당신의 팀이 진보하게 하라.
  • 자신이 달성하려고 애쓰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상기하도록, 서로 공동책임을 지고 있다는 사실을 팀 전체가 확실히 기억하도록 정기적인 점검 시간을 만들어 리듬을 형성하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