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모바일 서비스 검수 시나리오 (테스트 시나리오)제품 관리/서비스 기획 2016. 6. 28. 14:47
저희 UX팀에서는 최근 '우리펜션 모바일 리뉴얼 기획'을 마무리하고, 곧 있을 서비스 오픈을 위해 검수 시나리오(테스트 시나리오)를 작성 중에 있습니다. 검수 시나리오는 검수 항목을 사전에 계획하여 시나리오 형태로 만든 것으로 서비스를 보다 정확하게 검수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일부 기업에서는 검수 시나리오 없이 무작위 테스트를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이 경우 다양한 케이스에 대한 검수를 진행할 수 있지만 꼭 필요한 주요 테스트를 놓칠 우려가 있고, 검수자가 의욕 없이 테스트에 임하는 경우 검사의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비스 오픈 전 검수 시나리오를 꼼꼼히 작성하고 시나리오에 따른 검수를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검수 시나리오 작성방법은 간단합니다. 엑셀 or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 '좌측에는 서비스에서 발생 가능한 모든 시나리오'를 나열하고 '우측에는 우리가 최적화하려는 환경'을 기록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환경에 대한 설명을 덧붙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웹 브라우저 환경 : Explorer 8~11, Chrome, Firefox, Safari 등
- 모바일 환경 : 아이폰 시리즈, 갤럭시 시리즈 등
보다 정확한 검수를 위해서는 OS에 대한 버전도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검수 시나리오는 누가 작성해야 할까요? 전문 QC팀을 보유한 기업에서는 QC팀에서 모든 검수를 총괄하지만, 스타트업과 같은 중소규모의 기업에서는 기획자 또는 개발자가 검수 시나리오를 작성합니다. 이 경우 기획자와 개발자 사이에서도 역할분담이 명확하지 않은데요. 제 개인적인 생각은 전체 검수 시나리오는 기획자가 작성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검수 시나리오의 정교함과 세밀함이 서비스 품질에 즉각 영향을 미치는데, 기획자는 서비스 설계 과정에서 메뉴 구조, 화면 UI, 플로차트 등의 작성을 통해 서비스에 대한 모든 케이스를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획자가 전반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개발자가 요구하는 기능적인 시나리오를 덧붙이면 보다 완벽한 검수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검수 시나리오가 완성되면, 검수자 선정 후 시나리오에 따른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검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시나리오 상의 오류 및 예측하지 못했던 다양한 이슈를 발견할 수 있으며, 보다 나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발견된 오류 및 아이디어는 수정요청 Sheet에 별도 기재하고, 개발자는 수정요청 Sheet를 기준으로 수정사항을 개선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2~3회 반복하면 대부분의 수정 요청사항은 모두 해결되고, 보다 완성도 있는 서비스를 오픈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검수자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으며, 중소규모의 기업이라면 모든 직원이 참여하기를 권장합니다.
마치며.
정말 잘 기획된 서비스임에도 사소한 오류로 인해 고객 이탈이 발생하는 서비스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곧 매출 감소로 이어질 수도 있는데요. 서비스 오픈 전 꼼꼼한 검수를 통해 모든 오류를 사전 차단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