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설계, 어렵지 않아요!

category IT 기획/서비스 기획 2020. 7. 27. 07:09

우리가 새로운 IT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Project Leader는 전체 프로젝트의 범위, 예산, 일정, 투입인력 등을 산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때 IA라고 불리는 인포메이션 아키텍처(Information Architecture)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막상 IA를 작성하려고 해 봐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내가 만들고 있는 게 잘 만들고 있는지 막막합니다.

 

어느 기획자의 질문
현재 기획자로 5년 이상 일하고 있지만
주로 운영/개선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보니
IA 설계나 요구사항 정리 등 절차에 따라 진행하는 부분이 어렵고
블로그, 브런치에 있는 정보도 다 샘플식이라
내가 하는 방법이 맞는지 확인할 곳을 못 찾겠어요!

 

IA 작성이 어려운 이유는 우리가 처음부터 뎁스(depth) 구조의 템플릿을 보고, 템플릿에 맞춰 내용을 채워 넣으려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가 검색하는 템플릿은 대부분 데스크톱 웹사이트를 기획하던 시절에 만들어진 방법이라 Hierarchy 패턴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에서는 Hierarchy 패턴 외에도 Hub-and-spoke, Nested doll, Tabbed view 패턴 등 IA 구조가 다양하기 때문에 기존의 IA 템플릿에 맞춰 넣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영상을 준비해봤는데요.
카카오 골프예약 챗봇을 역기획하면서 IA 설계 과정을 영상으로 정리했습니다. IA 만드는 과정과 사이트맵, WBS로 변이 되는 과정도 함께 정리했으니 IA가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해보세요! 

 

기획자 조영수
IT 서비스 기획자.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웹 기획 저자. 웹기획&AXURE 강사. 웹/모바일 기획자 그룹 운영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